학년·학기 | 과목명 | 학습정보 |
---|---|---|
1-1 | 체육학개론 | 체육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서, 스포츠지도사 자격취득과정의 기본교과인 스포츠윤리, 스포츠사회학, 스포츠심리학, 한국체육사, 스포츠교육학, 운동역학, 운동생리학의 기초개념에 대해 학습한다. |
운동생리학 | 여러 가지 형태의 운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, 변화, 적응 현상을 학습하고 그 원인에 대해 규명하며, 그러한 반응과 적응이 인체의 운동 수행력이나 건강 등에 미치는 생리학적 영향에 대해서 탐구한다. | |
체육철학 | 체육의 근본으로서 생각해야 할 신체와 정신의 문제를 지금까지 정립된 다양한 철학 사상을 통해 학습하여 체육의 존재와 그 가치에 대해서 살펴본다. | |
1-2 | 스포츠윤리학 | 도덕적이고 타당한 스포츠행위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하고, 다양한 스포츠의 장에서 전개되는 여러가지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, 비판적 안목을 기른다. |
한국체육사 | 한국 체육의 시대별 변천 과정과 정치, 경제, 문화, 군사, 지리적 여건과 같은 외부 환경요인이 체육에 미친 영향력을 탐구한다. 이를 통하여 과거, 현재, 그리고 미래의 한국 체육을 현명하게 통찰하는 능력을 기른다. | |
여가레크리에이션* | 현대사회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여가·레크리에이션의 역사, 본질, 필요성 등에 대해 탐구한다. 또한 여가·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력과 운영능력을 키우기 위한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. | |
2-1 | 스포츠경영관리론 | 일반 경영학의 기본적인 이론에 입각하여 스포츠경영의 역사, 스포츠 조직의 순환적 경영활동 및 스포츠경영분야에서 다루는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학습한다. |
스포츠멘탈트레이닝 | 2025년 신설교과 | |
체육실기기초* | 2025년 신설교과 | |
건강생활과 응급처치* | 건강한 생활을 위한 건강 교육에 대한 일반 개념과 연령별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, 건강교육을 위한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단계별 교육방법 및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(참고: 기존 개설되었던 건강교육론과 동일과목) | |
2-2 | 노인체육론 |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의 기능 저하와 같은 노년기의 특성을 숙지하여 노인의 복지 향상과 건강관리, 활기찬 여생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노인체육에 대한 가치관을 확립한다. |
스포츠사회학 | 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토대로 사회학적 측면에서 스포츠 현상을 조사하고 분석하며, 스포츠와 관련한 사회문제를 실증적 객관적으로 연구한다. 이를 통하여 스포츠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력과 이해력을 키운다. | |
스포츠심리학 |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 및 정의, 동기이론, 경쟁불안, 주의집중, 목표설정, 자신감, 리더십 등을 학습하며 특히 스포츠와 운동경기의 수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과 작용 기제에 관한 이론적, 경험적 연구 결과 및 연구기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학습한다. | |
스포츠의학검사론* | 스포츠의학검사론에서는 건강지표 및 체력평가, 운동부하검사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서 개인별 건강상태 및 체력 수준에 맞는 적절한 운동처방 및 운동지도를 할 수 있는 스포츠 건강관리 전문가로서 필요한 스포츠 건강 의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. | |
3-1 | 스포츠경기분석의이해와적용 | 스포츠 현장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기록/수집하여 분석/평가하는 총제적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. 따라서 스포츠 빅데이터의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전문이론을 습득한다. |
스포츠교육학 | 체육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올바르게 이해하며 체육교육에 필요한 교육적 지식과 실천, 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교육적 소양을 학습함으로써 체육지도자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확립한다. | |
스포츠정책론 | 과거 우리나라의 스포츠정책에 대해 분석하고 해석하며, 미래의 스포츠정책에 관해 탐구한다. 특히, 학교체육, 생활체육, 체육시설 등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, 향후 스포츠정책 수립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본다. | |
웨이트트레이닝* | :웨이트트레이닝 방법에 대한 기초적 원리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각 체력 요소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학적인 신체 단련 방법을 습득한다. | |
3-2 | 스포츠코칭론 | 최근 생활체육의 참여 계층과 대상 종목이 다양화됨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스포츠지도자의 역할과 기능 등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생활체육에 대한 국민 참여를 확산시킬 수 있는 스포츠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 및 지도능력을 함양한다. |
운동처방론* |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운동처방에 대한 기초 이론 및 과학적인 신체단련 방법의 습득을 통해 처방 실기능력을 확보함으로써 개인별 운동수행 능력에 따른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편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 |
스포츠산업의 이해 |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국내 스포츠산업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, 이를 토대로 국내 스포츠산업의 본질적 문제점과 정부의 스포츠산업 지원정책에 대해 논의한다. | |
생활스포츠Ⅰ** | 스쿼시, 야구, 탁구 등과 같은 스포츠의 기본 및 응용기술을 익히고,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. | |
4-1 | 국제스포츠의 이해 | 올림픽, 월드컵과 같은 국제스포츠 이벤트를 중심으로 국제스포츠계의 조직구조와 거버넌스를 이해하고, 국제스포츠 행정 및 실무에 대해 파악한다. |
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| 스포츠의 세계화, 대중화에 힘입어 전 세계의 지리적, 문화적 벽을 넘어 세계인의 공통어가 된 스포츠와 관련된 미디어, 저널리즘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 탐구한다. | |
운동역학* | 인체의 운동과 관련된 움직임에 대하여 해부학적, 물리학적인 지식을 동원하여 운동 원리 및 인간 구조와 기능의 관계를 파악하고 동작의 효율적 수행을 통한 운동기술 향상과 동작 수행 시의 상해 원인 규명 및 사전 예방으로 안전성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. 이를 통하여 인체 운동의 분석 및 해석을 위한 과학적 사고력을 기른다. | |
운동학습과 제어* | 스포츠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운동학습과 제어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, 이를 바탕으로 운동기술의 습득과정을 이해하고, 신체적 운동제어 능력을 탐구함으로써 운동기술의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. | |
4-2 | 스포츠법 | 스포츠 법의 기초이론을 토대로, 스포츠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법률문제를 다룬다. 세부적으로 스포츠 법의 개념과 특성, 각종 법과의 스포츠와의 관계를 탐구한다. |
체육측정평가 | 체육의 측정과 평가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측정 결과에 대한 통계처리를 수행하고, 통계 결과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및 평가기법의 습득을 통하여 실제 체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. | |
특수체육론 | 장애유형별 특성, 프로그램, 개별화 프로그램 및 현장 지도 시 문제점 등을 이해하고 학교 및 체육 현장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대상에 대한 지도전략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. | |
운동손상과 재활* | 운동선수와 생활체육 참여자 등 스포츠를 수행하는 모든 이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 손상의 종류와 손상의 기전, 증상 및 증후에 관해 이해하고, 운동 상해별 응급처치 방법 및 상해 예방을 위한 스포츠 테이핑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. |
* 표시된 교과목은 출석수업 내 실험 혹은 실습이 포함되는 교과목임.
** 표시된 교과목은 학과가 제공하는 실습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교과목임.